우리가 은행에 위탁하여 맡기고 이자를 받는 예금에도 세금이 발생합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는 세금이 있고 예금의 경우에는 이자에 대한 세금을 원천징수한 후 남은 금액에 대하여 예금 이자로 지급하는데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관련 용어들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예금 이자 세금
모든 예금의 이자에는 세금이 붙습니다. 예금과 적금 그리고 CMA, 채권등 다른 금융상품에도 소득세가 붙는데요. 이를 예금 이자 세금이라고 부릅니다.
이자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 의무자 (은행등) 는 이자소득에 대하여 원천징수세율에 따라 원천징수를 한 뒤에 예금이자를 지급하는데요. 이때 예금이자에 대한 수입이 확정되면 세금을 원천징수 후 고객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우리가 받는 이자는 실제로는 세금을 모두 납부하고 지급받는 이자를 통장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국세청에서 안내하고 있는 내용에 따르면 이자소득은 소득세의 하나로 원천징수세율에 따라 원천징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예금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은 100분의 14 ( 14% ) 이며 농어촌 특별세 1.4 %를 합하여 총 15.4 % 의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있습니다.
이자 과세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비과세, 세금 우대를 조건으로 하는 예적금 상품들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세금이 줄어들어 실제 소득이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계산이 이뤄질 수 있는데요.
네이버 이자 계산기로 계산을 해봤을 때 1000만원의 금액을 3년간 월복리 5%로 세금우대 50%를 받는 경우에는 우대세율에 따른 이자과세가 50%만 적용되어 실제 3년뒤에 이자 포함 10,807,361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예금이자와 관련된 간단한 계산과 세율 그리고 원천징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는 이러한 이자와 관련된 용어들을 정리하고 해당 내용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용어들을 담아봤습니다.
https://houls.xyz/deposit-savings-comparison/
2. 예금 이자 세금과 관련된 용어 정리
예금 이자 세금과 관련된 용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시죠.
* 예금 (deposit)
예금이란 일정한 계약에 따라 금융기관에 자산을 맡기고 약정에 따른 이자소득을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일정한 이자가 발새하며,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이 있습니다.
* 적금 (savings)
적금은 은행 예금 상품의 하나로 일정금액을 계약하고 약정기간동안 매월 금액을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불입하여 계약기간이 만료된 후 이자와 함께 일괄적으로 돌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자 소득세
이자에 부과되는 세금을 이자 소득세라고 합니다. 예금이자등 원천징수시 기본적으로 14 % (지방세 포함 15.4%) 를 원천징수 하게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 비과세
비과세는 국세청등이 세금을 부과하는 과세권이 처음부터 없는 것을 말합니다. 세금 자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자 및 배당소득에 대하여 비과세하는 금융상품의 경우에는 비과세종합저축, 비과세 연금보험등이 있으며, 특별하게 혜택을 주는 것으로 조건에 따라서 비과세 혜택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 세금 우대 저축
세금 우대 저축은 금융상품에 투자해 얻은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일반상품보다 낮게 적용하는 저축상품을 말합니다. 저축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제도로 개인별 세금 우대 혜택을 부여하는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주로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원천징수
원천징수는 소득 또는 수입 금액을 지급하는 자 (원천징수 의무자, 예를 들면 은행등) 가 그 금액을 지급함에 있어서 상대방 (원천납세의무자)이 내야할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국가에 납부하는 조세 징수 방법입니다.
이자소득과 배당소득 이외에도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세금 징수의 방법입니다.
* 이자율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을 이자율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금리" 라고 합니다. 주로 1년 단위로 연이자율로 %로 표시하여 예금 및 적금상품에 대한 상품 안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단리와 월복리
단리라는 것은 일정한 시기에 오로지 원금에 대해서만 약정한 이율을 적용하여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복리라는 것은 원금과 이자가 재투자 된다는 가정하에 복리로 계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원금+이자가 붙고 그 원금+이자에 이자가 붙고 또 이자가 붙는 방식을 말합니다.
* 예금 이자 세금에 관련된 몇가지 용어들과 관련 설명들을 담아봤습니다.
2022.10.13 - [경제적자유] - 예금 뜻과 적금의 차이점
2022.04.24 - [기타 자료] - 토스뱅크 500만원으로 하루이자 받기 후기와 복리효과
'세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여세의 의미와 납세의무자 그리고 신고 납부 (0) | 2022.12.30 |
---|---|
세무관리의 의미와 세무대행 (0) | 2022.11.22 |
사업자 등록증 정정 및 변경을 위한 정보 (0) | 2022.1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