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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정보

세무관리의 의미와 세무대행

by 공부NA 2022.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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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하시게 되면 꼭 미리 세금을 정확하게 챙기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절세 부터 납세까지 세금을 관리하는 세무관리에 대한 내용과 세무대행의 의미 및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무관리의 의미와 세무대행


1. 세무관리의 의미

세무관리는 세금에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업자 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우에도 다양한 세금들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세금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관리하는것이 세무관리입니다. 

세무관리의 어려움은 기본적으로 어떤 세금을 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일정 수준에서 정해져 있지만 세무사의 도움없이 매년 직접 세금을 신고하기 위해서는 변경되는 세법을 매번 확인하여야 하며, 비용처리등 절세에 관련된 부분에 있어도 미리 챙기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무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세금신고 기간이 임박하거나 혹은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 세무에 대한 부분을 챙기려고 하면 가산세를 비롯하여 여러 불이익을 겪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공제항목들을 미리 챙기지 않으면 제때 공제를 받기 어려우며, 이미 결정된 국세청의 결과등에 대하여 바로 잡는 것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세무관리는 직접 해야되는 경우도 있으며,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라고 하셔도 사장님이 직접 챙기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기도 한데요.사업자용 계좌를 만들고, 사업자용 카드를 만드는 기본적인 업무부터 세무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고 세무사에게 상담을 요청하거나 조정을 요구하는 것, 그리고 필요사항들을 만들어서 세무사에게 요청하는 것들 모두 직접 챙기고 해야 합니다. 

특히 사업을 진행하시는 사장님들의 경우에는 더더욱 세무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알고 직접 확인하고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세무관리 서비스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부가가치세 신고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 업종별 세금관리)
- 원천세 신고 (매월 인건비 신고, 4대보험, 연말정산 관리) 
- 간이지급명세서 /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신고
- 종합소득세 , 법인세 신고 (세무 조정)
- 이월 결손금 공제 

 

만약 사업자가 아닌 개인의 경우에도 주식투자 (국내, 해외) 등에 따른 금융 종합 과세등에 대한 종합소득세 관련해서도 직접 챙기고 세무관리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2. 세무대행 서비스란? 

1) 세무대행의 의미 : 신고대리와 세무기장

세무대행 서비스는 세금을 전문적으로 계산하고 납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세무사를 통해서 세금에 관련된 업무를 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 언급한대로 세무관리는 필수적으로 행해져야 하며, 직접 하시는 경우에도 정확한 금액과 기간을 지켜서 계산하고 납부해야 되는 부분으로 일반적인 세무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라면 매우 힘든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세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회계사 또는 세무사를 통해서 세무대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들의 경우에는 세무기장이 필수인 경우도 있는데요. 개인사업자는 복식 부기의무 대상자가 되는 경우에는 기장대리라고 하며 매월 계약된 수수료를 내고 매월 지급하는 인건비와 지출되는 영수증등의 자료를 제출하고 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하기도 해야합니다.

만약 이렇게 필수가 아닌 경우에는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필요에 따라 세무사 사무실에 연락하여 신고 절차를 통해서 신고를 하는 신고대리 서비스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무사 역할 : 세무기장과 신고대리

세무사는 세금과 관련된 업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람으로 주로 세무기장 및 신고대리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세무사님들의 역할과 관련된 이야기를 간단하게 담아보려고 합니다. 1. 세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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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사에게 세무대행을 하게 된다면 세무 부분에서 매우 편리할 수 있는데요. 그만한 비용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원천세 신고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세금 신고 및 절세 관리에서 있어서도 조금 더 편리하게 진행이 가능하며, 체계적인 수익비용과 자산을 정리하고, 세금에 대한 상담등을 진행하며 미리미리 발생할 수 있는 세금의 문제들을 체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게다가 사업초기에 이월공제등을 미리 챙기고, 대출 서류를 챙기고, 기장세액공제와 가산세 예방등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는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사업을 하시게 된다면 이런 부분을 꼭 체크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2) 좋은 세무사를 고르는 방법

좋은 세무사를 고르는 방법에는 사실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사장님이 중요하신 것이 저렴한 기장료일수도 있고, 그외에 다양한 요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무사님과 소통 그리고 사업의 종류등에 따라 정확하게 요청하는 부분을 제대로 체크하고 세금과 관련된 문제들을 잘 해결할 수 있는 여부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1. 세무사님의 사무실 및 명의 확인 
2. 세무사님의 비용이 합리적인지 확인할 것 
3. 세무사무소와 친절하고 원할한 소통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
4. 세무사무소가 해당 업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 - 세무별로 전문화된 경우가 있음 
5. 개정 세법을 잘 확인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안내가 가능한지 여부 확인 
6. 정부 지원 혜택등 지원과 세금에 대한 안내가 잘 되는 세무사무소 인지 확인 

 

개인적으로는 되도록이면 세무사 사무실을 방문 또는 직접 만남을 해보고 해당 업종에 대한 충분한 경험등을 가지고 계시며 소통이 잘 되는 세무사무소를 찾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몰론 정답은 없습니다. 주변에는 많은 세무사무소가 있고, 지인의 추천을 받는 경우도 있으며, 각각 사장님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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