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정보

2022년 (주) KB금융지주 정기배당 현금배당 후기

by 공부NA 2022. 4. 26.
반응형

2022년 (주)KB금융지주에 대한 정기배당 현금배당을 받았습니다!! 연말에 금융주 투자 관심을 두고 사둔 것이었는데 배당이 들어왔더라구요. 관련 내용 가볍게 남겨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1. KB 금융지주

KB 금융지주는 "국민은행" 이라고 불리우는 은행의 금융 지주회사로 국민은행을 비롯한 국민 카드, KB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등의 금융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 금융주 1위로 알려져 있는 은행으로, 시가총액은 25조이며 코스피 순위는 12위 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 원화예수금, 원화대출금 업계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국민은행이 가장 유명한데요. 우리가 시중은행이라고 부르는 은행들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은행의 지주 회사라고 할 수 있겠네요. 

KB 금융지주

주가는 최근에 내려오기는 했지만 금리인상의 수혜주로 많은 주가 상승이 있기도 했습니다. 반면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 스위프트 퇴출, 달러 환율의 상승등 여러가지 금융 악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주식이기도 합니다. 몰론 52주 최고가와 최저가를 보시는 바와 같이 변동성이 어느정도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외국인 보유비율이 높다는 점이 있으며, PER 규모도 높지 않기 때문에 금융주등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주식으로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한데요. 몰론 등락이 있을 수 있지만 금융주는 안정적인 주가흐름 그리고 배당등으로 매력적인 부분이 있다고 평가를 받습니다. 

 

 

은행주 투자의 장단점과 코스피 5대 은행주 주가 현황

1. 코스피 은행주 : 5대 은행주 (KB, 신한, 하나, 우리, 카카오뱅크) 은행주는 금융쪽에서 속하는 업종으로 최근 금리인상과 함께 주목받는 업종입니다. 아무래도 은행과 같은 경우에는 금리인상으

econfr.tistory.com

 

마지막으로 최근의 금융주는 금리인상을 동반하는 시장의 상황 덕분에 이자실적등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서 어닝 서프라이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기도 한데요. 덕분에 많은 증권사들이 목표주가를 상향하는 등 관심을 드러내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여전히 미국 금리인상의 속도에 따라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최근 상하이 봉쇄, 러-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 원자재값상승등등 여러가지 경제의 불안요소들은 금융주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으로 위험 요소들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 (주)KB금융지주 정기배당 현금 배당 후기 : 2022년 4월 정기배당 14기

KB금융지주는 엄청 배당주로 각광받는 주식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배당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최근부터는 배당성향을 높이겠다는 점들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2018년 주당 1920원, 2019년 주당 2210원, 2020년 주당 1770원, 2021년 주당 2940원으로 배당성향이 계속해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KB금융지주는 2022년부터 분기배당을 정례화하기로 의결을 했고, 배당금은 1주당 500원으로 결정을 했다고 하는데요. 또한 1500억원의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단행한 것처럼 계속해서 주주환원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런 노력에 이어서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구요!! 

저의 경우에는 2022년 4월 연말 배당금을 받았는데요. 21년 8월 중간배당금 이외에 연말 배당금으로 2190원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연말배당을 해왔는데 특별배당 형태로 중간배당금을 지급을 했고, 이제 2022년 부터는 분기 배당으로 변경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등을 통해서 배당금의 변동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KB금융지주 정기배당 현금 배당 후기

다른 배당의 경우에는 예탁결제원의 우편으로 오기도 하는데, KB 국민은행의 KB 금융지주는 정기배당을 이렇게 회사에서 별도로 우편으로 보내주고 있더라구요. 제가 투자를 하고 있는 신한금융투자 계좌에 세금을 공제 후 자동입금이 되었는데요. 2022년 4월에 뭔가 보너스를 받은 느낌이랄까요 ㅎㅎ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이런 배당이 굉장히 쏠쏠하고 기분이 좋다는 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배당금을 받아서 KB금융지주 주식 1주를 더 사고, KODEX 삼성그룹을 몇주 더 샀습니다. 계속해서 배당금을 받아서 재투자를 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는데요. 원래 주로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국내주들도 배당위주로 계속해서 모아볼 계획을 세우고 있어서 모으는 중입니다. 

주로 모으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맥쿼리 인프라, KODEX 삼성그룹, 삼성전자,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등을 모으려고 계획을 세웠는데요. 큰 돈이 아니고 꾸준히 모아가려고 하는 점에서 이런 부분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 금리의 인상으로 인해서 이런 배당주, 금융주들이 수혜를 받겠다는 예상을 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수익을 내기 위한 노력으로 투자를 지속해보려고 합니다. 


* 제 개인적인 배당후기로 투자 권유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