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자료

투자자본수익률 (ROI) 뜻과 활용

by 공부NA 2021. 12. 13.
반응형

 

1. 투자자본수익률 = ROI 뜻

투자자본수익률 이란 Return on investment (ROI) 라고도 하며, 투자자가 자본을 투자하여 얻어진 수익을 이야기합니다. 자본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사업(비즈니스모델등을 포함)에 대한 투자가치를 평가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때 투자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중의 하나로 ROI 가 활용됩니다. 투자 자본이 수익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쓰이는 지표이며,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경영성과 측정 기준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ROI는 내가 100만원을 투자했을 때, 얼마만큼의 이익이 남았는지를 %로 표현하는 방법이고, ROI는 투자한 자본에 대하여 수익이 얼마나 나오는 지에 대하여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방법입니다. 이때에 투자비용 대비 좋은 성과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ROI 를 효율적으로 투자를 했다고 표현하며, 반대인 경우에는 비효율적인 투자를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투자자본수익률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요. 만약 점포에 대한 투자를 1억을 했고, 점포 영업이익이 연 5천만원이 발생하였다면 아래의 공식에 따라 ROI 50%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본수익률 (ROI) = (순이익 ÷ 총자산 ) × 100 

 

 

투자자본수익률 (ROI)는 이익과 비용이라는 두가지 수치만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손쉽게 계산할 수 있으며, 특정한 상황에서 투자 이익을 이해하고 측정하는데 가장 간편한 수치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적인 수익 측정이 가능하며, 투자자가 투자 전망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다만 ROI는 시간의 요소를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간적인 요소에 따라 투자의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 계수가 무시되기 때문에 회사와 투자자가 서로 다른 수익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OI 의 경우에는 바로 이익을 내기 어려운 사업 (사업초기, 성장주)등에서는 ROI 수치가 낮게 나오는 부분 때문에 장기적인 이익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수치화 할 수 없는 요소를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수치화할 수 없는 투자나 이익 (브랜드가치등)에 대한 부분을 놓칠 수 있습니다. 

 

 


2. 투자자본수익률 (ROI) 의 활용

ROI는 참 다양하게 활용이 되는데요. 주식투자등 투자에서 부터 사업에 대한 수익성 평가, 마케팅에 있어서 광고에 비용을 투입등 자본을 투입하는 모든 것에 해당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위에 언급한 단점들 처럼 ROI 는 단점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각각의 영역에서는 ROI 에 몇몇 요소들을 변경하여 각각의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식등 투자에 있어서 ROI 는 ROE (자기자본이익률), ROA (총자산이익률)등을 함께 평가하는 방법으로 ROI 가 나타내지 않는 지표들을 확인하는데요.  기업의 재무구조가 건전한지 여부에 대하여 확인하기 위해서는 ROE 대비 ROA, ROI 지표들을 활용하여 수익성, 성장성, 효율성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등 사업을 함에 있어서도 ROI는 기본적인 지표가 될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매장을 하나 여는데 있어서 1억원의 투자비용이 발생하고 년간 5천만원의 수익이 발생한다면, 원금 회수에는 2년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투자비용의 ROI 를 계산하여 투자 수익률에 따라서 원금을 회수하고 수익으로 전환하는 시기들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등 기업의 활동에 있어서도 ROI가 활용되는데요. 만약 홍보비로 광고에 100만원의 비용을 투입하였을 때 이익이 얼마나 나는지를 나타낼 수 있는데요. 광고에서는 여기에서 조금 더 나아가 ROAS(Return on ad spend = 소비한 광고비 대비 매출) 지표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의 효율성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4. ROI 이외에도 알아두면 좋을 용어 

* ROE (Return on equity ) = 자기자본이익률, 투입한 자기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자기자본이익률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 100 으로 계산합니다.

 

* ROA (Return on assets) = 총자산순이익률,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 가늠하는 지표, 총자산 순이익률 = (당기순이익 ÷ 총자산) × 100 으로 계산합니다. 

 

* ROAS (Return on ad spend ) = 광고비를 집행했을 때, 어느정도 매출이 나와야 하는지는 의미하는 지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