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정보

반도체 슈퍼 사이클과 삼성전자 주가

by 공부NA 2022. 3. 30.
반응형

사이클 산업이라고 불리우는 반도체와 관련된 반도체 슈퍼 사이클 그리고 그 중심에 위치한 삼성전자 주가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담아보았습니다. 반도체와 관련된 이야기부터 삼성전자의 최근 반도체 이슈들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반도체 슈퍼 사이클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로 나뉘고, 삼성전자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에는 디램과 낸드플래시등이 있는데요. 반도체의 시장 상황에 따라서 삼성전자의 주가는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슈퍼 사이클이라는 것은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가격 상승 추세를 의미하며, 반도체의 슈퍼 사이클은 PC와 스마트폰등 각종 기기에 들어가는 D램 가격이 크게 오르는 시장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이와 같이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서 D램 가격이 매우 상승하는 경우에는 반도체 회사들의 수익도 매우 높아지며 호황 (Super Cycle)을 맞이할 수 있는데요.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서는 주가 상승과 컨센서스 상승이 시기적으로 일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등의 기업들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불러오는 원인에는 새로운 신기술의 발전이 가장 큰 이유를 자리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반도체 산업의 경우에는 사물인터넷의 확산부터 시작해서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클라우드와 서버,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 코로나로인한 언택트 산업에 대한 발전으로 인한 IT기기 보급율의 상승은 반도체 수요의 폭팔적인 상승을 불러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반도체 가격의 급등과 비메모리 공급부족, 코로나 등으로 인한 공급망 마비로 인한 메모리 반도체 공급부족등의 상황은 계속해서 반도체 가격의 급등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1년부터 시작된 반도체 슈퍼 사이클은 2022년을 넘어서 2025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 따라서 반도체에 대한 생산시설을 증설하는데 있어서도 삼성전자를 비롯한 많은 반도체 업체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2. 반도체 슈퍼 사이클과 삼성전자 주가의 움직임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 따라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등을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해왔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외에 여러가지 불안 요소들은 기존의 삼성전자 주가를 하락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외에도 2022년 갤럭시 22와 관련된 GOS 이슈등 여러가지 문제점과 반도체 수율의 하락은 삼성전자 주가를 하락시키는 원인들이 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삼성전자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는 반도체 슈퍼사이클과 관련하여 몇가지 이야기들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삼성전자 주가

 

2022년 삼성전자의 주가는 최근에 꾸준한 하락세로 69900원 수준에 머물러 있는데요. 반도체 시장의 슈퍼 사이클 기대감은 여전히 있으며, 2022년 1분기 실적에 있어서도 상당한 기대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주가가 반영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70조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1분기 실적이 반도체 비수기와 원자재 가격 급등 및 공급망 불안등 여러가지 불안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낸 성과이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침체가 예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가격이 떨어지지 않았고, 수요 또한 꾸준한 상황에서 계속되는 좋은 실적은 삼성전자의 주가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러한 부분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주가를 좋게 평가해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최근에 미국등 전세계 주식 중에서 반도체와 관련된 주식, 특히 미국의 마이크론의 주가가 상승했다는 점 반대로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하락세라는 점에서는 타 기업들처럼 주식들이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하는 부분도 있는데요. 이유는 모두 반도체와 관련된 호실적과 전망이 많은 이유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이러한 좋은 상황에 있음에도 삼성전자의 주가의 불안요소들이 상당히 많다는 점은 문제입니다. 특히 이번 갤럭시 22의 GOS 이슈와 실패로 인하여 아이폰과의 기술적인 격차를 보여준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앞으로 나오는 갤럭시 모델들의 경우에도 엄청난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모바일 시장에서의 삼성의 점유율이 낮아지고, 샤오미등 중국의 저가 모바일 기기들이 따라오는 만큼 이에 대한 부분이 주가에 반영되여 최근의 하락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또한 더 큰 문제는 파운드리 시장에서의 TSMC와의 격차인데요. 현재의 반도체 시장에서 가장 주요한 부분이 비메모리 반도체의 생산이 TSMC에 비해서 수율격차가 발생하였고, 자체 칩셋이 경쟁력을 잃고 생산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위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인 파운드리에서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낮은 수율이라는 심각한 문제로 인해서 고객사 이탈등 문제점을 노출했기 때문에 주가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고, 고객사 확보라는 큰 산을 넘어야 하는 상황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율 개선세에 대한 삼성전자의 믿음, DDR5등 신제품의 출시와 실적 예상치가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만큼 위와 같은 문제들을 이겨내고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 의견들도 많이 있습니다. 

 

간략하게 반도체의 슈퍼 사이클과 삼성전자에 대한 주가 전망을 정리해봤는데요. 실질적으로 여러가지 상황 중에서도 삼성전자의 주가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현재의 반도체 슈퍼 사이클은 분명한 호재이지만, 문제점들을 충분히 해결하고 보여주는 실적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체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