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정보

나스닥 3배 레버리지 TQQQ ETF

by 공부NA 2022. 4. 1.
반응형

나스닥 3배 레버리지 ETF인 TQQQ 는 최근에 높은 수익률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ETF인데요. 관련 내용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TQQQ에 관련된 전망들까지도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Invesco QQQ Trust (QQQ)와 TQQQ

Invesco QQQ Trust (QQQ) Invesco QQQ Trust

QQQ 란 미국의 자산운용사 Invesco에서 운용하는 미국의 ETF로 다스닥에 상장된 주식들 가운데서도 금융주를 제외한 상위 100 종목을 1배로 추종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총 5위로 대형 ETF이며, 1999년 상장이래로 꾸준히 성장해 온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연 0.2% 이며, 시총기준으로 가중 투자된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유자산은 IT와 헬스케어 부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형적인 성장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QQQ는 레버지리 3배의 TQQQ 그리고 레버리지 2배의 QLD 그리고 인버스인 SQQQ등이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TQQQ라고 하는 3배 레버리지 QQQ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2. PROETF ULTRAPRO QQQ (TQQQ) 와 레버리지의 특징 

TQQQ(PROETF ULTRAPRO QQQ)는 QQQ의 3배 레버리지 ETF인데요. 프로셰여즈 울트라 프로 QQQ는 NASDAQ-100 지수의 일간 운용실적의 3배(300%)에 상응하는 투자결과를 달성하고자 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이야기하자면 ETF 주가의 상승이 생기는 경우에도 3배로 움직이며, 반대로 주가의 하락이 있는 경우에는 3배로 하락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즉 상승장에서는 더 많은 수익을, 하락장에서는 더 큰 손실을 불러올 수 있는 ETF라는 것인데요. 300% 의 결과를 낼 수 있으므로 변동성이 매우 크다는 점이 있는데요. 만약 지수가 10% 상승한다면 30%의 상승을, 만약 10% 하락한다면 30%의 하락을 맞을 수 있다는점 때문에 매우 위험한 자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PROETF ULTRAPRO QQQ (TQQQ)

 

다만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미국 주식 시장에 있어서 TQQQ 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결과값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TQQQ에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꽤 큰 상승을 이뤄낸 데이터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 대하여 투자를 권유하시는 분들도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주가가 하락 한 뒤, 상승하는 분위기에 있어서 TQQQ는 확실한 수익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3배로 상향하는 만큼 해당 차트에서도 저점에서 계속 구매하여 올라가는 경우에는 꽤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반대로 하락도 그만큼 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학개미 분들의 투자가 이어지면서 티큐큐큐의 전체 운용규모중에서 12%정도가 한국인들이 보유중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이슈를 가지고 있는 ETF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기사들에는 대폭락이면 더 많은 TQQQ를 사들이겠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미국주식이 꾸준히 우상향하는 경우에는 TQQQ에 대한 매입으로 인해서 3배나 빠른 수익의 증가를 볼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난 매력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꾸준히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오어 미국 주식 무한 매수법과 같은 TQQQ 무한 매수에 대한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기도 한데요. 실제로 미주미 카페등 여러곳에서 이러한 점들을 기본으로 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결과값을 들을 보여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여러가지 의견들이 복합적으로 나뉘는 이유는 위험성에 대한 부분 때문인데요.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에는 하락장에서 더 빠르게 하락하여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계좌가 녹아내린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3. 결론적으로 

TQQQ ETF는 정말 많은 분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특히 상승장에서는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하락장에서의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 ETF이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미주미 카페에서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는 아래 사진처럼 복구가 굉장히 어렵다는 점이 문제인데요 

미주미 카페 : https://cafe.naver.com/likeusstock/607868

보시는 바와 같이 3배 레버리지의 손실을 복구하는데 있어서 계좌가 계속적으로 손실을 보는 상황에서 더 많은 수익률을 기록해야만 본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만큼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내용으로 인해서 횡보장 또는 하락장에서 상승 하락이 반복되면 원금이 빠르게 손실구간으로 진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음의 복리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예를 들면 100만원을 가지고 TQQQ를 시작했다면, TQQQ가 -20% 손실을 보고 80만원이 되고, 다시 80만원에서 100만원이 되기 위해서는 모수 자체가 줄어들어서 25% 의 수익이 되어야만 100만원이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TQQQ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손실을 보는 구간에서는 계속해서 자금을 투입해야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큰 위험성입니다. 또한 자금을 계속 투입한다고 해도, 만약 손실구간이 커지기 시작한다면 계좌가 녹아내리는 것과 같은 결과를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TQQQ가 이러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저점에서 계속 구매를 하는 무한매수법을 통해서 복구를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의 저점이라는 것을 제대로 잡기에는 매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TQQQ는 상당히 위험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의 우상향이 계속되어 왔지만 앞으로는 또 모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TQQQ의 경우에는 단타의 형식으로 상승장에서 매수 및 매도를 빠르게 하여 수익을 보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그만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라면 리스크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이해하고 투자를 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TQQQ와 같은 경우에는 음의 복리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장투를 해서는 매우 위험한 상품이라는 점을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책임은 투자자가 지는 것이므로 3배 레버리지 ETF에 대한 이해를 확실하게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