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IN (Main Street Capital Corp : MAIN)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MSCC, 티커: MAIN)은 투자회사로 주로 LMM(Lower Middle Market, 한국의 중소기업과 비슷함) 기업에 맞춤형 부채와 지분금융을 중저가 기업에 부채자본을 제공하는 초점을 맞추고 있는 회사입니다. 메인스트리트캐피털은 회사의 부채 투자로부터의 기준 수입과 영장, 전환 가능 증권 및 기타 포트폴리오 회사의 주식 증권 취득 권한을 포함한 지분 및 지분관련 투자로부터 자본 가치 창출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손쉽게 설명하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운영되는 중저가 기업에 대한 경영진 지분 매입, 재투자, 성장 금융, 재융자 및 인수를 지원하는 투자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채권투자로 인한 경상소득과 주식 및 주식 관련 투자에서 시세차익을 창출하고 수익률을 높이는 회사입니다.
MSCC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LMM 회사의 담보 채무 투자, 지분 투자, 영장 및 기타 증권 투자하고 있으며, MSC Advise I, LLC는 외부투자 관리자 입니다.
2. 메인스트리트캐피털 투자 관련 정보
2007년 부터 뉴욕증시에 상장되어 있으며, 금융테마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19일 기준으로 주가는 44.53USD 상장 주식수는 69,583,191, 시가총액은 3,098,539,495 USD 입니다.
2007년 부터 뉴욕증시에 상장되어 있으며, 금융테마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19일 기준으로 주가는 44.53USD 상장 주식수는 69,583,191, 시가총액은 3,098,539,495 USD 입니다.
메인스트리트 캐피털의 투자를 하시는 분들의 많은 이유는 배당에 있습니다. 월 배당으로 꾸준히 배당을 진행하고 있는 ETF이며, 배당 수익률은 5% 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꾸준한 주가의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금리 인상예정등 여러 소식에서도 꾸준한 주가를 보여주고 있는 중이기도 한 ETF입니다.
월 배당주 답게 배당 쪽에 많은 관심을 두시는데요. 최근 2022년 1월 3일 배당락일 이후에 1월 14일 배당 지급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아래 관련 내용을 담기는 할 예정인데요. 저는 배당을 1월 19일날 입금을 받았습니다 ^^;; 수량은 많은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모아가고 있는 배당주라는 점에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월배당이 꾸준하게 진행될 예정으로 1주당 배당금은 2.56USD 이며, 최근 월 배당 금액은 월 0.215USD씩 입니다. 이후에 배당이 진행될 때는 배당 세금을 제외하고 배당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옵션은 주식과 현금으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미리 신청을 해두시면 됩니다. 저는 현금옵션으로 신청해서 받고 있습니다.
최근의 MAIN 의 소식을 말씀드리면 꾸준히 후속투자를 해나가는 금융 투자회사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정보가 좀 부족하지만 번역기를 활용해서 야후파이낸스등을 확인하신다면 관련 정보를 꾸준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에는 1580만 USD에 달하는 새로운 3개의 후속 투자를 완료했음을 밝혔습니다. 회사는 Direct Marketing Solutions, Inc. 와 Nebraska Vet AcquireCo, LLC등입니다. 사실 미국 회사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런 회사들에 대한 투자정보를 정확하게 알기에는 살짝 부족한 느낌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외에도 2021년 4분기 동안 주목할만한 신규 민간 대출 약정 및 투자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3,860만 달러 의 선순위 담보 대출, 810만 달러 의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2,430만 달러 의 선순위 담보 대출로 식품 분야의 대형 우량 생산업체를 위한 기술 기반 유통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지연 무승부 대출 , 화학 및 재료 산업; * 선순위 담보 대출 5070만 달러 , 선순위 선순위 담보 리볼버 540만 달러 , 특수 화학 물질 및 윤활유 첨가제의 독립 계약자 및 통행료 제조업체에 대한 자본 90만 달러 ; * 의료 협회 및 기타 의료 시스템 및 조직에 이벤트 관리, 지속적인 학습, 보안 비디오 캡처 및 방송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에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5,170만 달러 및 1순위 선순위 담보 리볼버 430만 달러 * 3,790만 달러 의 선순위 담보 대출, 840만 달러 의 선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170만 달러 의 전기, 기계, 엔지니어링 및 자동화 서비스 제공자에게 주로 식품 및 음료 산업의 산업 공정 시설에 대한 자동화 서비스 제공자; * 3040만 달러 의 선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700만 달러 의 선순위 선순위 담보권 리볼버, 200만 달러 의 자기자본으로 유틸리티 라인 청소, 식생 관리, 산불 재해 구호 서비스 제공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 수목 관리 회사에 서해안; * 기업 고객을 위한 긴급 및 재난 대응, 시설 관리 및 환경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1 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2,450만 달러 ,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260만 달러 ,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520만 달러 미국 및 캐나다 전역 ; * 건설, 주택 개조 및 자동차 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을 위해 알루미늄 및 강철의 특수 코팅 제공업체에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2,600만 달러 및 자본 100만 달러 ; * 소프트웨어 및 중개 상품을 제공하는 선물 거래 플랫폼에 대한 선순위 담보 대출 1460만 달러 , 선순위 선순위 담보 리볼버 100만 달러 , 선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340만 달러 의 약정 확대 *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1,220만 달러 , 1순위 선순위 담보 리볼버 360만 달러 , 미국 전역의 6개 주에서 단일 엔진 터보프롭 항공기에 대한 독점 딜러 및 항공기 유지 보수 서비스 제공업체에 400만 달러 ; *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1000만 달러 ,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220만 달러 ,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220만 달러 는 눈 및 얼음 관리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지연 대출 및 상업용 제빙제 유통, 중서부 전역의 산업 및 정부 고객; *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시설 운영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로 1,400만 달러 ; * 주거 및 상업용 울타리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에 대한 선순위 담보 대출로 1,160만 달러 및 선순위 선순위 담보 리볼버로 190만 달러 증가 ; * 760만 달러 선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및 540만 달러 선순위 담보 대출로 청산 및 고가 제품 도매업체에 제공 * 의료 및 생명 과학 산업에 중점을 둔 중역 검색 및 배치 회사에 대한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로 1,220만 달러 의 약정 증가 ; * 수천 개의 웹사이트를 독점 마케팅 파트너와 연결하는 광고 기술 회사 에 대한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870만 달러 및 1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250만 달러 ; * 620만 달러 선순위 담보 대출, 600만 달러 선순위 선순위 담보 리볼버, 160만 달러 선순위 선순위 담보 지연 인출 대출, 고정 비용 절감 및 최적화 솔루션 제공업체에 대한 자기자본 200만 달러 여러 산업; 그리고 * 전체 의료 인력 공급망에 걸쳐 4개 주요 브랜드에 걸쳐 의료 인력 솔루션 제공업체에 670만 달러 의 선순위 선순위 담보 대출 및 130만 달러 의 선순위 담보 대출. |
단순하게 읽어보시면 MAIN STREET CAPITAL 이 어떤 것들을 해나가고 있는지 보실 수 있는데요. 2007년 이후로 꾸준하게 배당금을 인상해왔던 배당주이며, 포트폴리오는 수십 개의 산업 분야에 운영되는 거의 180개에 이르는 다양한 회사들에 걸쳐 투자를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장점은 미국의 수많은 LMM 기업에 투자를 하고 매력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기사에서 그들은 4,5 ~ 6,5 사이의 EBITDA 배수로 비즈니스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8~12% 사이의 이자율로 부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자율이 인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여 왔다는 점도 많은 장점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다만 높은 배당수익률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LLM기업들을 둘러싼 환경들이 바뀌는 경우에는 메인스트리트캐피털의 실적이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개인적인 메인스트리트캐피탈 (티커 : MAIN) 미국 월배당 ETF 투자 기록
개인적으로 메인은 금융주에서 꾸준하게 투자를 가져가기 위한 주식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월배당을 주는 주식들을 찾아보는 도중에 꽤 매력적인 몇몇의 주식들을 접하게되면서 투자를 시작했는데요. 처음에 한두주를 구매해서 진행을 하다가 모으는 도중에 10주 정도를 모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0%가 올라서 ㅎㅎ 현재는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말 오래 가져갈 예정으로 구매를 했던 주식이기 때문에 사실 배당 받으면서 가격이 조금 떨어지면 투자를 조금 더 가져가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올라가 있는 부분이 있어서 MAIN 보다는 요새 GOF와 JEPI 쪽으로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조금 떨어지면 더 구매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떨어지지 않더라도 자금이 조금 더 들어오면 계속 추가 구매를 예정으로 두고 있는 ETF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월배당이 들어오는 쏠쏠한 재미가 있는 ETF인데요. 현금 옵션 신청을 해놨더니 매달 세후 1.83USD가 들어오고 있는데요. 얼마 안되는 수량이라서 그런지 금액이 엄청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들어오는 월배당이고, 계속해서 늘려가면서 어떻게 배당을 받을 수 있을지 계획을 해가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훌륭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몇가지 투자를 하면서 느낀점은 간혹 늦게 들어오는 증권사들이 있다고 하는데 신한금융투자는 그래도 꾸준하게 배당이 잘 들어왔었습니다. 키움인가는 전화해서 물어보고 확인하고 해서 늦게 들어오는 곳들도 있다고 하니 투자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10% 정도 수익권 올 줄 알았다면 돈을 더 많이 투자를 했겠지만 ㅎㅎ 다 이미 지난일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하게 모아갈 월배당 ETF로 모아가고 있는 메인스트리트캐피털 투자기록을 담아봤습니다.
만약 메인스트리트 캐피털을 월배당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런 ETF이구나 하는 점을 간단하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들이 있다면 댓글등으로 공유해주시면 저도 열심히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해당 글은 투자권유글이 아닙니다. 글쓴이가 직접 투자를 하고 투자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들을 모아놓은 투자기록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투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유머 개미털기와 살껄 팔껄 껄껄껄 (2) | 2022.01.23 |
---|---|
기업의 물적분할과 쪼개기 상장의 문제점 (0) | 2022.01.10 |
주식 증권계좌의 예수금 의미 D+1과 D+2 미수금 정리 (0) | 2022.0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