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00원짜리 공동인증서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만약 사업자라면 세금계산서를 별도로 신청하도록 하여 매입자료를 챙겨두면 좋으므로 기업은행 기준으로 간단하게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세금계산서 신청 정보들 담아봤습니다.
1.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라는 것은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등에 활용하는 인증을 위한 전자서명을 말합니다. 온라인 거래에 있어서 인감도장이라고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요.
은행업무, 전자상거래, 전자민원등에서 주로 사용하며, 본인을 증명하는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최근에는 주로 금융인증서로 대부분 사용하여 개인의 경우에는 많이 사용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들의 경우에는 공동인증서를 여전히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별도의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기도 합니다.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은행/보험/신용카드용 업무 공동인증서 (4400원)
- 모든 분야 사용 범용인증서 (11만원)
- 전자세금계산서 용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4400원)
요새는 대부분 이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는 사업자들이 주로 발급을 합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이것을 발급받아야 사용할 이유가 거의 없고 금융인증서로 대부분 편리하게 저장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융인증서로 대부분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여전히 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은행마다 다르고 아직 사업자들의 경우에는 활용도가 좀 떨어집니다.
특히 범용인증서의 경우에는 전자입찰등의 경우에 광범위하게 필요하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등을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022.02.14 - [기타 자료] - 개인사업자 금융인증서 기업은행으로 발급하기
2. 기업은행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세금계산서 신청
4400원이라는 비용을 발생시키는 사업자의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을 때 과연 영수증처리는 어떻게 해야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가세 400원밖에 안되는 작은 건이지만 꼼꼼하게 챙겨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각 은행의 인증센터에 방문하여 세금계산서를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대부분 신청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데 이렇게 신청을 해야 은행에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아래는 기업은행의 인증센터에 있는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세금계산서 발행신청/조회 (기업용) 화면입니다. 당연히 세금계산서이니까 기업이 발급을 주로 받는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청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조금 귀찮거나 잘 몰라서 까먹는 경우가 많을 뿐인데요. 위의 내용과 같이 세금계산서 발행신청을 하는 것을 살펴보면 사업자번호, 상호, 대표자명, 주소, 업태, 종목등을 작성해주시고 기본적으로 작성이 되어 있는 세금계산서 품목 및 가격등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고 세금계산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4400원 짜리라서 잘 챙기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꼭 챙기셨으면 하는 공동인증서의 세금계산서, 은행에서 신청만 해두면 은행 영업시간을 기준으로 발급이 완료되어 오고, 꼼꼼하게 영수증을 챙기는 점에서 이런것들도 챙겨볼 수 있다 정도로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업자라면 이런 꼼꼼한 세금계산서 챙기기가 나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요.
2022.10.31 - [세금정보] - 세무사 역할 : 세무기장과 신고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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