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정보

주가 하락 그리고 MDD 의미

by 공부NA 2022. 4. 27.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주가하락은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그 하락폭을 예상할 수 있는 MDD에 대해서도 미리 체크를 해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주식 투자를 하면서 꼭 생각해보아야 하는 MDD와 주가하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가 하락 그리고 MDD 의미


1. MDD의 의미 

MDD는 Maximum Draw Down 의 약자로 해당 주식의 최대하락비율을 이야기 합니다. 다시 말하면 투자 기간 중에 있을 수 있는 최대 낙폭을 이야기하는데요.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면 아래 APPLE 이라는 기업의 차트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애플차트를 보면 주식시장의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점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주가 하락 그리고 MDD 의미

애플 주식을 최고점에서 매수하고 몇개월 안에 꾸준하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MDD를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최고점에 매수하여 최저점까지의 손실을 예상하고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다시 주가가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만약 제가 가져온 차트 수준이 아니라 더 길게 차트를 본다고 한다면 닷컴버블,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하락의 사태 까지도 MDD에 넣고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가 최고점이라면 해당 수준까지 손실을 기록할 수 있으며, 그것이 회복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들을 예측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라고 한다면 MDD를 통해서 투자의 시점을 예측해볼 수 있으며, MDD를 통해서 최악의 상황까지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서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 할 수 있는지, 내가 볼 수 있는 손실 폭은 어느정도인지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MDD가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DD를 구하는 공식으로는 { [고점가격 - 저점가격 ] ÷ 고점가격 } 을 통해서 값을 구해볼 수 있습니다. 고점에 대비하여 가격이 얼마나 빠졌는지를 알 수 있는 값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최근의 국내의 가장 핫한 종목이었던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10년 차트에 MDD 값이 30% 이상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MDD의 값이 30% 이상이라는 의미는 내가 삼성전자에 투자를 했을 경우에 최대 30% 이상의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이며, 최고점에 매수 했을 때 회복되는 시기들에 대해서도 MDD를 통해서 대략적인 예측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삼성전자와 같이 만약 MDD가 최대 30% 이상 하락을 실제로 보여준 경우에는 저점 매수의 기회로 삼아서 투자를 결정할수도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이러한 투자 방식 자체는 시장의 상황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본인의 투자 자본금에 대해서도 상당한 고민을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MDD 에서 최고점으로 회복되는 시간까지는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이상 걸리기도 하며, 기업에 따라서는 회복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주가 하락의 시기 : 투자를 계속 해야할까?! 

주가하락이 새로운 투자의 기회가 된다는 점은 모든 투자자들이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다는 점에서 하락장에서의 투자는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또한 개인별로 투자할 수 있는 자본이 다르며, 만약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대출등의 자금을 활용한 경우에는 더 많은 손실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투자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진정으로 해당 기업의 가치가 높고, 시장의 가능성이 있다면 주식 시장에서 벗어날 이유는 없습니다. 계속해서 투자하고 관심을 가지고, 해당 기업의 상승을 기다려야 합니다. 주식시장 밖에서는 언젠가 있을 상승의 기회를 제대로 잡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투자를 계속 하기도 하고, 또 손실을 보기도 합니다. 

이미 성공한 투자의 대가들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이 정확하고 옳다면 투자를 지속하기를 권유합니다. 주식시장의 하락은 할인된 가격으로 해당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분산투자들 여러가지 기업들에 대하여 계속해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하락장의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결론적으로 본인의 상황에 맞는 투자 원칙을 가지고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MDD와 같은 개념들에 대해서 미리 파악하고 최악의 상황까지도 생각해보고 투자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에는 하락장만이 있는게 아니라 다시 상승이 있고 또 다른 큰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꼭 생각하시고 투자를 하시면 좋겠네요. 

 

 

구글 금융으로 주식과 암호화폐 정보 한눈에 보기 : Google Finance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여러 사이트들을 찾아보면서 정보들을 보고, 확인하고, 여러 정보들에 대해서 판단을 하고는 합니다. 국내 주식도 마찬가지이며, 미국 주식도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정보

econf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