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배 레버지리 TQQQ ETF는 국내에서 미국투자 하는 분들이라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TQQQ 주가 그리고 레버리지와 무한매수등의 이야기들에 대해서 간단한 정보들과 함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매력은 있지만 리스크 있는 ETF입니다.
1. TQQQ (ProShares UltraPro QQQ)
Proshares UltraPro QQQ 라는 ETF상품의 티커가 TQQQ입니다. ETF 중에서 초고위험 상품이라고 불리우는 레버리지 상품으로 3배 레버리지 상품이며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이 3배 레버지리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TQQQ에 대해서 아시려면 QQQ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 하는데요.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들 중에서 금융주를 제외하는 상위 100종목을 1배로 추종하는 방식의 ETF인 QQQ로 미국 자산운용사 Invesco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나스닥이라고 하는 기술주와 성장주가 많은 주식시장을 기반으로 100여가지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있는데요. 미국에 상장되어 있으며, 다양한 성장주들을 바탕으로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미국주식을 대표하는 ETF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보유종목을 살펴보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알파벳 (구글)등의 빅테크를 비롯하여 펩시코, 코스트코등 다양한 우량기업들을 적절하게 보유하고 있는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QQQ의 3배 레버리지 ETF로 TQQQ는 많은 분들에게 고성장주를 기반으로 하는 성장세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ETF인데요. 나스닥 100 Index를 추종하며 포함된 주식들의 일별 수익률 3배로 추적하는 기술주 레버리지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QQQ의 성장에 따라서 3배를 추종하여 지수가 상승하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는 동안에는 QQQ에 비해서 아주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도 3배 레버리지 이기 때문에 3배로 하락하여 하락장에서는 계좌가 순식간에 녹아내린다고 표현할 정도로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기도 합니다.
2022.04.01 - [주식 투자 정보] - 나스닥 3배 레버리지 TQQQ ETF
한국에서 미국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TQQQ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요. 실제로 TQQQ 매수금액은 해외주식 순매수 1위에 자주 오를 정도로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ETF이기도 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할 수 있는 TQQQ라는 악마의 유혹과도 같은 ETF 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TQQQ 주가 전망
TQQQ 의 주가 전망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IT기술수들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사실 코로나 버블로 인해서 상당히 많이 올랐을 당시의 TQQQ는 정말 좋은 수익을 만들어냈지만 반대로 인플레이션 대응으로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시기로 인해서 자산가치가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미국주식의 수익률도 낮아지면서 많은 손실을 보시는 분들도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1개년의 TQQQ 주가를 살펴보아도 금리인상이 한창이던 시기에는 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여주고 최근 다시 금리인상의 부분이 적절하게 정리되는 수순으로 보이며, 경기침체에 대한 대응으로 금리인하등 전환 그리고 IT기업들의 실적으로 인한 반등등 여러 요소들 덕분에 주가가 다시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결국 TQQQ 주가전망을 확인하는 것은 나스닥 지수를 정확하게 살펴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나스닥의 기대치가 높다면 TQQQ도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나스닥 구성하는 기술주들이 어려움을 겪는다면 TQQQ도 하락세에 접어들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2023년 4월까지 나스닥의 현재 최대 이슈는 중소형 은행들의 도산 및 미국의 경기침체에 대한 이슈들이 있으며, 이로 인해서 나스닥도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반대로 애플등 기업들의 실적이 여전하고 이외에도 금리인상이 중단될 가능성을 보이면서 반등을 보여주기도 하였는데요.
TQQQ 투자에 있어서 가장 위험한 상황은 버블닷컴과 같은 폭락장이며 반대로 현금보유하신 분들은 매수의 기회가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몰론 상폐까지 이른다면 100% 손실을 볼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여튼 이러한 악재와 호재가 혼동되는 상황속에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적절한 정보에 따라 투자를 하셔야 하며, 리스크가 있는 ETF들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023.04.26 - [주식 투자 정보] - 미국주식 빅테크 기업 실적주간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
3. 레버리지 그리고 무한매수
투자에 있어서 레버리지 (Leverage) 는 지렛대라고 하며, 주로 부채를 사용하여 자기자본보다 높은 수익률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 가격 변동률보다 몇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몰론 반대로 자기자본 이상의 부채로 인하여 엄청난 빚 더미에 앉을 위험성도 존재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는 투자자금 1억원이 자기자본이라고 하면 1억을 추가로 대출받아 2억으로 투자를 하는것이며, 주가변동률에 따라서 수익은 2억에 대한 수익이 발생하고 대출금을 갚는다면 더 높은 수익을 낼수도 있는 것인데요 (반대로 빚이 생기기도 함)
이렇게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레버지리 비율에 따라서 가격 변동률이 몇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하이 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 답게 높은 수익을 기록할 수 있기도 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TQQQ의 경우에는 이러한 레버리지 상품으로 3배의 레버리지 상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나스닥 지수가 1% 오르면 TQQQ주가는 3% 증가, 반대로 나스닥 지수가 1% 떨어지면 TQQQ는 3% 하락이라고 단순하게 살펴보시듯이 이해를 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만 문제는 이 레버리지가 수익을 복구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가 되는데요. 변동성 잠식이라고 하여, 횡보장에서의 경우에는 주가가 적절하게 오르고 내리는데 이 경우에 레버리지 상품은 마이너스 수익률을 플러스로 전환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복리효과가 양수에도 있지만 반대로 음수에서도 작용하며 이런 이유로 음의 복리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되는 것인데요. 추가 매수가 없다면 기본적인 계산상에서는 음의 복리로 손실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로 이 점에서 레버리지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다만 이러한 대응으로 TQQQ를 꾸준하게 투자하도록 권유하는 분들이 있고 거의 무한매수에 가깝도록 지속적으로 사들이고 버블닷컴과 같은 위기때 지속적으로 사들여서 무한매수를 하고 코로나 당시와 같은 엄청난 주가 상승이 있는 경우에 고점에서 팔도록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현금투자를 바탕으로 해서 결국 저점에서 TQQQ를 사들인 양만큼 추후에 마이너스 된 TQQQ의 손실을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매우 위험합니다.
실제로 투자에 있어서 현금을 끝까지 투자할 여력이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위에 언급한 횡보장에서는 무한매수가 통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몰론 현재까지 주식시장에서 정답은 없다고 하지만 언제 수익을 실현할 것인지등에 대해서도 정확한 타이밍을 확인해야 하고, 정확한 저점을 확인할 수 없는 만큼 매우 위험한 일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TQQQ 장기투자 및 무한매수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하시려고 하신다면 많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어디까지 손실을 감당하고 손실과 수익의 전환점 그리고 적절하게 매수하는 방법등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투자를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남의 말만듣고 투자하는게 아니라 본인의 책임하에 투자를 하셔야 하니까요.
* TQQQ에 관련된 정보들을 전달하기 위한 글로 특정종목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 투자의 경우 본인의 책임과 선택하에 적절하게 책임질 수 있는 범위내에서 투자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https://houls.xyz/stockinformation-site/
2023.04.20 - [주식 투자 정보] - 나스닥 종합지수의 의미와 지수투자 하는방법
'주식 투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AI 챗봇 하이퍼클로바X 선보일 예정 (0) | 2023.05.08 |
---|---|
메리츠증권 영업점 안내 서울 대구 부산 (0) | 2023.04.30 |
2023년 10대 대기업 순위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현황 (0) | 2023.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