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지하철 1회용 발매 교통카드는 신용카드 결제 불가

by 공부NA 2021. 9. 12.
반응형

최근에 지하철을 타거나 버스를 타거나 하면 대부분 카드를 활용해서 들어가는데요.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넣어서 활용하시는 경우도 많고, 스마트폰을 이용하기도 하고, T머니 등등 다양한 교통카드를 활용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간혹 이러한 카드가 없다면? 1회용 발매 교통카드를 발매하셔서 사용을 해야되는데요.

이 때 현금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몰론 몇번 활용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현금이 안되서 현금을 챙겨놨겠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너무 편리한 관계로 현금을 잘 안들고 다니기 때문에 1회용 발매 교통카드를 충전하려면 당황하는 경우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저도 이번에 지갑을 안들고 스마트폰만 가지고 지하철을 타려고 보니 스마트폰에 교통카드 기능을 제대로 활성화 해놓지 않은 상태에서 1회용 발매 교통카드를 발매하려고 보니까 현금이 없는..... 당황스런 경우를 만나봤는데요 ㅠㅠ 

 

 

다음과 같이 지하철에서 볼 수 있는 1회용 발매, 교통카드 충전기를 살펴봐도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등 카드로 결제를 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기 때문에 현금이 없다면 굉장히 당황할 수 밖에 없는 경우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바로 서울메트로 등에서 카드 수수료 때문에 카드 결제를 막고 있으며, 지하철에서는 카드 가맹점이 아니기 때문에 카드를 받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1회용 교통카드는 1천원이 조금 넘는 금액의 소액이고, 수송원가가 낮기 때문에 카드수수료까지 포함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카드 가맹점을 받지 않아서 카드를 받지않는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고 있지만 지하철은 신용카드 단말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강제할 수 없다고 밝혔는데요. 최근에 모든 곳들이 카드를 활용하고,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서 편리하게 사용을 하다보니 현금을 챙기지 않는 경우들이 많은데..... 지하철에는 간혹 현금을 챙겨야하는 경우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특히 문제는 스마트폰에 있는 카드들만 있고 체크카드등이 없어서 ATM 출금도 매우 애매한 상황에서인데요. 이때는 카카오페이를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ATM 현금 인출을 통해서 해결을 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수수료가 1,300원정도 발생을 하니까 왠지 생돈 1,300원 정도를 날리는 경우라서 매우 찜찜한 기분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카카오페이로 카드없이 스마트폰으로 ATM 기기에서 현금 출금하기

최근에는 지갑을 잘 안들고 다니는 경우가 참 많아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왠만한 것들은 다 되는 세상이라서요. 일단 저는 엘지페이를 쓰는데 삼성페이와 같이 결제도 스마트폰속

econfr.tistory.com

 


 

 

 

1회용 교통카드 지하철을 타기위해서는 한번쯤은 결제를 하고 받아보고 사용해보는 카드이지만, 교통카드가 없는 상황에서라면 현금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기억해두시는게 좋겠습니다. 특히 여러가지 후기들이나 다른 블로그들을 살펴봐도 실제로 지방에서 오신 분들의 경우에는 현금을 미리 챙겨놓거나 교통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현금만 되는 이 1회용 교통카드 발매 때문에 당황스러운 경험을 해보신 분들도 실제로 많더라구요. 

저도 사실 이번에 스마트폰만 가지고 나왔다가 굉장히 당황스러운 경험을 한 셈이었는데요. 카카오페이 덕분에 ATM에서 1만원을 출금해서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받기는 했지만 부담스러운 1300원이라는 수수료까지 있는 불편함은 좀 해결을 해주는 것이 어떤가 싶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하더라도, 현금을 챙겨서 필요한 일들이 아주 간혹 있는 것 같은데요. 이번에 좀 많이 느껴졌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