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대한 투자를 하면서 주주의 권리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권리를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최근 이슈가 되는 주주의 권리 행사와 행동주의펀드에 대한 이야기들을 간략하게 담아봤습니다.
1. 행동주의 펀드
행동주의 펀드는 주로 주식을 단순히 사고 파는 개념이 아니라 주식 투자를 통해서 일정한 의결권을 확보하고 기업의 자산 매각과 배당확대, 자사주 매입 그리고 지배구조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행동을 통해서 주식투자자들의 이익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행동주의 펀드는 말 그대로 펀드이면서 어떤 특정한 행동과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는 펀드인데요. 기존에 사모 펀드등이 단순한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데 집중을 했다면 행동주의 펀드는 수익을 내는데 집중하면서도 기업내의 문제들을 지적하고 주주가치 재고를 통해서 실질적인 움직임을 한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Activist Investiong 이라는 행동주의 투자는 기업경영을 강조하고 기업가치를 극대화 시키는데 목적을 둡니다. 또한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주주의 이익으로 연결되게 하는데 집중하며 이를 통해서 주식투자를 통해서 최대의 수익률을 높이는데 목표로 하는데요.
기존의 투자자들이나 사모펀드들이 적극적인 경영개입에는 소극적이었던 점에서 벗어나 더 많은 Active 한 경영 참여를 하도록 하는데요. 이러한 전략중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경영 효율성 개선, CEO의 교체(경영진 교체), 높은 배당 요구, 자사주 매입등의 기업가치 재고등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원하는 방식들에 대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지배구조 변화 : 지배구조의 취약점을 개선하고 공격하여 수익을 이끌어냄
- 주주환원 : 배당을 늘리고, 자사주 매입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주주환원 수익을 이끌어냄
- 이사회와 경영진 교체 : 주주들의 수익과 어긋나는 이사회와 경영진 교체요구
- 복잡한 인수합병 진행 : 주주들의 수익 극대화를 위한 인수합병 요구
2. 주주의 권리과 주식의 가치
주주는 실질적인 기업의 소유자로 주주총회를 구성하는 구성원입니다. 주주의 권리에는 해당 기업의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질문하고 1주에 대하여 1개의 의결권을 기본적(우선주등 예외있음) 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익배당청구권, 잔여재산분배청구권, 신주인수권등의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주는 주식을 가지고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회사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일정 기준 이상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대주주에 의해서 경영진이 주로 결정되며 회사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소액이든 일정 수준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의 의견들이 주주총회에서 발의되고 투표를 통해서 결정지을 수 있기도 합니다.
단순히 주식을 취득한다는 것은 해당 기업에 대한 가치를 발견하고 투자를 통해서 추후에 수익을 내기 위함도 있지만 실제로 이렇게 주식을 취득하여 주주의 권리과 해당 기업에 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도 있다는 것인데요. 기업이 잘되어 주식의 가치가 오르면 투자자는 돈을 벌 수 있고 이러한 점에서 여러가지 권리들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몰론 단순히 사고파는데 집중하는 투자자들도 있지만 실제로 기업에 대해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주주의 권리 부분을 알아두시면 투자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1.03.21 - [공부 자료] - 주주, 기업 그리고 영업자산의 시장가치
3. 행동주의 펀드의 사례와 투자의 방향
행동주의 펀드와 주주의 기본적인 권리들에 대해서 알았다면 행동주의 펀드들이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해당 기업의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서 주주의 권리를 활용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최근의 몇몇 사례들을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퍼싱 스퀘어 매니지먼트
2004년 빌 애크만이 설립한 해지펀드로 가치펀드로 행동주의적 접근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것으로 유명한 헤지펀드입니다. 맥도날드, 웬디스등의 회사에 행동주의 캠페인을 벌였으며, 각종 행동주의 펀드의 유명한 펀드이기도 합니다.
2) 아이칸 엔터프라이즈
행동주의 투자자 칼 아이칸이 운용하는 펀드로, 한국에서 KT&G 2대 주주로 배당 성향, 유휴부동산 처분, 한국인삼공사 상장, 자사주소각등의 요구를 한적이 있음
3) 스타보드밸류
제프 스미스가 운영중인 스타보드 밸류는 행동주의 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덴 레스토랑관련 주식 매입 및 주주를 모아서 기존 이사회를 교체하고 경영에 액티브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2023년 최근에는 세일즈포스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경영변화를 요구하는 등의 행동주의 투자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얼라인파트너스
국내 행동주의 투자펀드로 2023년 하이브와 SM의 지분 인수전과 관련된 이슈의 중심에 서있는 행동주의 펀드입니다. 토종 행동주의 펀드인 얼라인파트너스는 SM 엔터테이먼트 지분 1.1%를 취득하고 기업 지배구조개선 (이수만..!? ) 을 요구하였으며, 소액주주들과 함께 황제경영 실태를 문제 삼으면서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바람을 불러왔습니다.
이러한 이슈와 함께 하이브가 인수전에 뛰어들고 SM엔터를 둘러싼 카카오와 여러 이슈들이 복잡하게 더해지면서 유명해진 행동주의 펀드입니다. 코리아 디스카운드의 원인이라고 하는 한국기업들의 악질적인 대주주와 주주환원이 부족한 부분들을 지분확보를 통해서 직접 참여하고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많은 소액투자자들에게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SM엔터를 넘어서 최근 국내 금융주인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등에게 주주환원 정책도입을 요구하고 있기도 합니다.
5) 이외에도
이외에도 많은 행동주의 펀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토종 행동주의 펀드들은 EGS와 같은 경영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이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몰론 기업사냥꾼이라는 이미지도 가지고 있으며, 반대로 경영환경의 변화를 불러오는 좋은 이미지도 가지고 있는만큼 어떤 방식으로 시장에서 그들이 활약하는지 여부등에 대해서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행동주의펀드와 소액주주 그리고 시장의 변화
최근 행동주의펀드들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이에 소액주주들이 동조하면서 주식시장과 기업경영환경에 대한 변화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액주주들도 이에 맞춰서 연대와 연합을 통해서 목소리를 내고 있기도 합니다.
코리아디스카운트라고 하는 말도 안되는 대주주에게 몰려있는 수익구조와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공개되었고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하여 더이상은 참을 수 없다는 분위기와 함께 주주환원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커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카카오의 먹튀사례, LG엔솔과 같은 분할상장등등 실제적으로 주주들에게 피해를 주었던 사례들로 인해서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앞으로도 시장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05.11 - [주식 투자 정보] - 카카오페이 공모가 이하로 추락한 주가와 전망 모음
2022.05.19 - [주식 투자 정보] - 장기투자의 체크요소 : 우량주와 기업가치의 변화
'주식 투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투자 입문 알아야 하는 7가지 원칙 (0) | 2023.02.20 |
---|---|
네이버금융 으로 살펴보는 주식투자정보 (0) | 2023.02.07 |
주식투자 실패 하는 7가지 이유 (0) | 2023.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