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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항공운송업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합병 및 마일리지 경제뉴스

by 공부NA 2024.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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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업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합병 및 마일리지 경제뉴스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인수에 나서면서 국내에서의 여러 절차들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필요한 절차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EU 유럽에서의 합병최종승인에 따라서 합병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국내의 메이저 항공사 항공운송업으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기업들을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입니다. 이 중에서 국내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에서 국내 2위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을 채권단 산업은행의 지원하게 인수 및 합병을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따라서 국내 항공산업의 엄청난 변화들이 앞으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관련된 이야기들을 간략하게 경제뉴스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아시아나항공의 경우에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계열사였으나, 길고 긴 매각시도를 하였지만 실패 (현대산업개발) 하였으며, 이후에 산업은행의 주도아래 채권단 관리 그리고 2020년 11월 16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계획에 따라서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 합병하는 절차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경과를 통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이 될 예정입니다. 

 

항공사의 특성에 따라서 14개 국가의 공정위에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하였고,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에 기업결합 인수합병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합병일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2019년 7월 -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매각 입찰공고
2020년 11월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통합결정
2021년 1월 - 대한항공, 필수 경쟁당국등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신고
2021년 12월 - 공정거래위원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조건부 승인 (한국) 
2022년 11월 - 미국 법무부, 기업결합 심사 유예 (미국)
2023년 1월 - 대한항공, 유럽연합 (EU) 경쟁당국 기업결합 신고서 제출 (EU)
2023년 3월 - 영국등 11개국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승인
2023년 11월 - 아시아나항공 이사회 - 경쟁당국 요청사항에 따른 화물사업부 분리매각 결정
2024년 1월 - 일본 경쟁당국 -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승인 (일본)
2024년 2월 - 유럽연합 경쟁당국, 기업결합 조건부 승인 (화물 및 기타 여객 노선 독점 해결등) 
2024년 6월 -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인수대상자 에어인천 결정
2024년 10월 - 티웨이항공, 대한항공 유럽노선 이관 완료
2024년 11월 - 유럽연합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최종승인 완료 (EU) 

 

 

4년이 넘는 절차로 인하여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및 합병을 위한 절차들을 거의 대부분 완료하였다는 평가로 남은 절차는 미국에서의 기업결합 심사만이 남았으며, 이에 대하여 이미 화물노선 독점구조에 대한 부분은 에어인천 아시아에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부분 매각을 통해서 해결하였고, 미주노선 독점문제는 에어프레미아라는 저비용항공사 노선을 통해서 독점이슈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하여 해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의 모든 절차가 끝난 이후 약 2년간 모회사 - 자회사 구조로 유지한 이후 2026년에는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양사가 완전히 합병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www.corpinfo.net/2023/08/korean-air.html

 

한국국적기 대한항공 기업정보 및 주식정보

한국국적기 대한항공 기업정보 및 주식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국영항공사로 시작하여 현재는 민영화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대한민국의 항공기라는 대한항공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www.corpinfo.net

 


 

 

2. 대한항공 아시아나합병에 따른 영향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합병에 따라서 메이저항공사의 경우에는 아시아나가 사라지고 대한항공만 남게 되는것에 대한 독과점이슈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내항공시장에서 압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대한항공이 더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특히 기업의 시장독점의 문제는 가격인상 및 서비스저하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되는 문제이며 이와 관련된 실제 사례들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상태는 이미 파산이나 다름없는 상황이며 자본잠식등으로 인한 문제등으로 이러한 부분에서 이슈들이 희석되고 있으며, 이외에 4년에 걸친 기업결합 심사등을 통해서 항공사들의 노선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새판짜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며, 화물 및 여객 부분에서 중소형 항공사들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작용하는등의 여러 장단점들이 지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들 이외에서 매우 심각한 부분의 문제는 대한항공의 주가에 이것이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인데요. 특히 스카이팀인 대한항공에서 스타이얼라이언스 소속의 아시아항공을 인수 합병으로 흡수한다는것은 국내에 스타얼라이언스 항공사가 사라짐을 의미하며, 이외에도 슬롯반납의 문제등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대한항공의 재무건전성에도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일리지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 마일리지의 문제는 카드사 및 기타 여러가지 실제로 현금과 같은 개념으로 활용되며 이는 대한항공에 엄청난 저주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합병에 따른 영향

 

 

마일리지의 경우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가 약 1조원 가까운 잔액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1:1로 합쳐지게 되는 경우에는 대한항공에서 엄청난 빚을 지는것과 마찬가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대한항공 전체의 문제로 벌어질 수 있는 큰 사건이기때문에 대한항공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므로 이에 대한 결정 부분을 체크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만약 동반부실이나 기타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국내 항공운송업 항공업계에서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대한항공이 적자전환의 가능성등 여러 문제점에 빠지게 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매우 심각하게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외에도 조원태 회장을 비롯한 범한진가 구성원간의 경영권 다툼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로 인하여 이러한 이슈들이 누적되거나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특히 더 많은 이슈들이 발생할 수 있는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기도 합니다. 국민세금으로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만 해주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이슈들이 있고 이후에 꾸준하게 논란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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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업계 재편등 영향

국내 최대항공사인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및 합병으로 인하여 국내 항공업계는 엄청난 변화가 발생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부터 슬롯부분등을 대한항공의 인수합병을 위해서 이미 모두 매각하였으며, 저비용항공사들의 경우에도 여러가지 방향으로 통폐합이 예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또한 스카이팀과 스타얼라이언스의 항공연합 그외에도 여러 항공사들이 인천공항을 허브공항으로 사용하는 문제들부터 저비용항공사들 그외에도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는 상황인만큼 이런 부분에서 꾸준하게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이고 최근 유럽에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최종승인이 난 만큼 이후에 여러 변화들을 보시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https://www.corpinfo.net/2023/09/blog-post_25.html

 

항공운송업 아시아나항공 기업정보 및 대한항공 기업결합

항공운송업 아시아나항공 기업정보 및 대한항공 기업결합관련 이야기들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에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를 하였고 인수 확정을 위한 절차들을 진행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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