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내야하는 기간입니다. 원래 종합소득세 무료서비스들도 진행을 하지만 신청 못하면 직접 해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신한금융투자에서 종합소득세를 위해서 금융소득 거래서명세서 출력하는 방법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주식 수익 그리고 종합소득세 납부
주식으로 직전년도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 수준이 넘는 수익을 내신 분이라면 5월에는 종합소득세 납부신고를 해야하는데요. 세금은 양도소득세와 금융소득종합과세 두가지 종류입니다. 증권사에서 무료로 종합소득세 서비스를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간혹 증명서를 뽑아서 직접 신고해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금액이 많으면 증권사별로 무료서비스 제공해줄때 신청하고 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이때 신청을 못하거나 여러 증권사에 되어 있거나해서 한곳으로 모아야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럴때는 증명서 뽑는게 생각보다 일이기도 합니다. 특히 신한금융투자는 개인적으로 이런 서류 찾는게 상당히 어렵더라구요. 지식인에도 많이들 물어보셔서 정리해봤습니다.
2. 신한금융투자 종합소득세 자료 출력하기
신한금융투자에서도 다른 증권사들처럼 종합소득세 자료들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따라가시면 됩니다.
뱅킹/업무 -> 증명서 발급 -> 증명서 발급신청 -> 금융소득 거래명세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업무 처리하는 부분에서 여러가지 기능들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찾기 좀 어렵게 되어 있는 경우 같아보이는데요. 아니면 좀 메뉴에 명확하게 써주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뱅킹/업무에는 여러가지 많습니다. 종합소득세 관련 정보는 증명서 발급에 있는데 약간의 추가 정보를 더 써주면 좋겠다 싶을때도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경우에는 금융소득내역서, 해외주식양도세계산내역등 이렇게 정확하게 나와있는데 신한은 그런 부분은 조금 아쉽기도 하죠.
증명서 발급신청에는 연말정산용납입증명서, 잔액증명서, 특정종목잔고확인서, 금융소득 거래명세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계좌에 따라서 증명서 발급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주민번호 입력하시고 증명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따라서 개인별 연간 합계액 2천만원 초과하는 경우에는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율을 과세하기 때문에 배당소득이 많은 분들은 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간혹 종합소득세 폭탄이 날아올수도... 있습니다 ㅠ
아래 확인하세요에서는 금융소득명세서에 관련된 내용과 종합소득세 관련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그외에는 외국납부세액은 별도 요청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불편함이 좀 있지만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주면 됩니다. 유선 또는 내방하여야 한다고 하는데 이것도 좀 불편한 사항이긴 합니다. 그리고 다음 부분.. 간혹 크롬에서 에러나는 경우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프린터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잘 되는데 안되서 네이버 웨일로 이용해서 출력했던 적도 있는데 다시 잘 되더라구요.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출력됩니다. 전체 내역서는 아니고 아래쪽 관련 내용만 읽어보시라고 찍어봤습니다. 내역이 쭉 나옵니다. 관련내역에 따라서 종합소득세 내야하는 분들은 소득합산하여 신고하시면 됩니다.
3. 마지막으로
주식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세금을 내야하는데요. 수익이 그만큼 나왔다는 이야기로 돈 벌었으면 세금을 내라고 합니다 ^^;;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은 돈을 못벌었기 때문이겠죠. 여튼 수익을 내셨으면 세금을 내야하고 기쁜마음으로 내기는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세구간이 있고, 여러가지 생각해보면 절세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양도소득세의 경우에는 국내 한도는 대주주의 경우 / 미국 양도소득세 공제 한도 250만원등이 있고, 배당등에 대해서는 금융종합소득으로 합산 2천만원까지 한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 잘 체크하셔서 받으셔야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벌어서 내기는 하지만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줄이는 것도 절세를 위해서 좋은 방법이니까요. 그렇게 해서 납부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
'주식 투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스닥과 비트코인 시장의 동조화 현상 (0) | 2022.05.12 |
---|---|
카카오페이 공모가 이하로 추락한 주가와 전망 모음 (0) | 2022.05.11 |
미국 금리인상 빅스텝 그리고 시장의 두려움 (0) | 2022.05.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