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법인 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하기

by 공부NA 2021. 9. 14.
반응형

법인에서 자동차를 팔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물들이 필요합니다. 일반 개인서류와는 다르게 법인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법인 사업자등록증
법인 차량등록증
법인 등기부등본
법인 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대리인 방문시 대리인 위임장등 

여기서 좀 특이한 것이 바로 인감증명서입니다. 이게 일반 인감증명서가 아니라 차를 사려고 하는 매수자의 정보가 들어가 있는 차량매도용인감증명서를 첨부해야 하는데요. 간혹 아무 생각없이 법인 차량을 처음 팔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일반 인감증명서를 가지고 차량등록소 또는 구청을 방문했다가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이 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무엇이고 어떻게 발급을 하는지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업정보 및 산업 업무정보 블로그 안내 https://www.corpinfo.net/

 

기업 산업 투자 업무정보

국내외 기업정보와 산업정보 업무 및 투자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www.corpinfo.net

 

 


1. 법인차량매도용인감증명서 

법인차량매도용인감증명서는 일반 인감증명서에 자동차 매수자의 성명 및 주민번호, 주소가 들어가 있으며, 용도에 대하여 정해져 있는 인감증명서인데요. 일반 인감증명서와는 사진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약간 다른점이 있습니다. 화살표에 보시면 자동차 매도용이라는 내용이 나와있으며, 매수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즉, 법인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미리 매수자의 정보들을 받아두셔야 합니다. 또한 등기소에서 가면 바로 발급이 가능하지만, 구청에 있는 일반 인감 및 법인등기부등본 발급기에서는 일반발급이 안됩니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에 인감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고, 신청을 해서 발급번호를 받아서 일반 인감증명서 발급기에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실제로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러 왔다가 당황하기도 하는데요. 등기소가 가깝다면 상관없겠지만 좀 멀리 떨어져 있다면 인감증명서로 차량 등기이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매우 당황스러운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인터넷 등기소에서 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하기 

법인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등기소(http://www.iros.go.kr/PMainJ.jsp)에 방문을 해서 발급신청을 하고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신청을 하지 않고 그냥 무인발급기로 가시면 발급이 안됩니다.

일단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에 방문하면 등기 및 법인등기등 발급을 위한 내용들이 쭉 나열되어 있는데요. 우선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시고, 다음 사진과 같이 따라하시면 모든 준비는 끝입니다. 

 

등기열람/발급란에 인감정보 관리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부동산매도용과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한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법인의 필요하신 곳에 체크를 하고, 자동차매도용에 체크 후 관할 등기소(회사 소재지), 법인 구분등을 확인한 구 상호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법인 상호가 나오는데요. 해당 내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천지방법원 등기국의 주식회사로 살아있는 등기로 나옵니다.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회사 선택은 끝났으니, 매수자에 대한 정보를 받아서 입력하셔야 됩니다. 매수자가 어떤 내국인지, 외국인인지, 법인인지등을 선택하시고 해당사항에 따라서 매수자명, 주민등록번호, 매수자 주소를 기입하고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매수자의 정보는 미리 받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법인의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도 발급을 해야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정보들을 다 받아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매도용 내용을 입력하면 매수자 이름등을 다시 확인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장만 하면 끝입니다. 

 

저장을 하면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를 발급기에 발급하기 위한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해당 사항이 입력확인번호가 가운데 노란색 칸에 나와있는데요. 해당 입력확인번호를 저장해두셨다가 발급기에서 추가적으로 입력하시면 끝입니다. 

 

 

 


구청 무인발급기에서 일반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는것과 동일하게 하시되,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이 온라인으로 신청해둔 입력확인번호를 입력하도록 나옵니다. 해당 입력확인번호를 체크하시면 인감증명서를 구청의 무인발급기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1천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법인차량을 판매하실 때, 이렇게 단 한가지 생각지도 못한 인감증명서 발급을 해야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에 경험을 해보고 기록으로 남겨봤는데요. 개인과 법인의 차이에서 오는 약간의 차이이지만 등기이전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미리 준비해놓지 않는다면 당황할수도 있고, 갑작스럽게 준비해야되는 경우에는 많이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법인 차량을 판매하려고 준비중이신 분들이라면 이런것들 미리미리 준비하신다면 손쉽게 법인차량판매 후 등기이전까지 깔끔하게 마무리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개인 중고차 매매 서류와 거래 차량 이전등록 신청후기

많은 분들은 신차를 구매하시기도 하시지만, 아무래도 높은 가격 때문에 중고차를 매매하고 거래를 하기도 하는데요. 중고차는 일반 재화와 약간 다른 부분이 있어서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econf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