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융인증서의 의미와 개인사업자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란 안전한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하여 도용이나 분실 걱정없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인증서비스를 이야기합니다. 기존의 (구)공인인증서, (현) 공동인증서가 저장공간이 필요한 것에 비해서 조금 더 편리하게 클라우드에서 인증서를 불러와서 인증하는 방법으로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 인증서입니다.
금융인증서의 장점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요구하지 않으며, 비밀번호가 숫자 6자리로 단순하고, 유효기간이 3년으로 길고 자동으로 갱신이 가능하다(개인만), 제휴한 사업자가 패턴 및 생체인증등 추가 인증을 애드온 할 수 있다는 점, 저장장치가 필요없는 서버 저장방식으로 해킹으로 부터 어느정도 안전하다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은행별로 별도의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있다는 점... 여전히 복잡한 타행등록을 해야된다는 점,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점, ARS 또는 SMS 발신인증을 요구하여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개인사용자를 위한 수준에서만 거의 진행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홈택스를 비롯하여, 각종은행들을 보면 최근 로그인 화면이 다음과 같이 금융인증서 로그인과, 공동인증서 로그인(구 공인인증서) 화면으로 되어 있다는 점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금융인증서 로그인은 그래도 기존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에 비해선느 편리한 점 때문에 주로 개인들이 많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1) 사업자용 금융인증서 : 개인사업자
금융인증서가 사업자도 된다는 이야기에 한번!! 개인사업자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보았는데요. 실제로 사업자의 경우에는 금융인증서를 많이 발급받지 않고, 주로 공인인증서를 활용하는데요. 또한 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 4,400원짜리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사실 금융인증서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번 발급받아서 정말 편한지 한번 알아보려고 발급을 받아봤습니다.
실제로는 사업자 금융인증서의 경우에는 기존 공인인증서와 금액도 똑같고, 인증하는 방식의 차이만 발생할 뿐이지 사실 편리함이 크게 있지는 않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발급받아서 사용을 하고 해보니, USB와 같은 것들 챙기지 않아도 된다는 점 정도의 장점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세금계산서 발급하려면 어짜피 USB 가지고 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활용해야 하므로 참 애매하기는 했습니다. ㅠㅠ
사업자용 금융인증서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가능하고, 법인은 좀 어려운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사업자가 5개 은행에서만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조금 부족해보이긴 했습니다. 개인은 대부분 은행에서 가능하지만 사업자는 경남은행, 기업은행, 새마을금고, KB국민은행, 산업은행에서만 발급(2022년 현재)이 가능했습니다.
아래 금융인증서 발급은 기업은행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2. 기업은행에서 사업자용 금융인증서 발급받기
1) 사업자용 금융인증서 클라우드 계정 확인
우선 기업은행 홈페이지에 금융인증서를 로그인 하는 금융인증서비스 사업자용 금융인증서 이용화면에서 사업자용 금융인증서비스를 처음 이용하시는지 물어보는 질문을 클릭하면 신규발급을 위한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개인사업자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다면 사업자 번호와 휴대폰 번호만으로도 금융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는데요. 이런 장점은 있지만 실제적으로 사업자의 경우에는 개인에 비해서는 금융인증서가 큰 메리트가 있어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에 저장해둔 인증서를 불러오는 방식이라 클라우드에 계정이 없다면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클라우드 계정을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핸드폰 메시지로 확인코드가 온다면 확인코드를 입력하고 계정을 생성하여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금융인증서 클라우드 계정은 만들어졌으며, 금융인증서를 발급하여야 하는데요. 아까 말씀드린 5개의 은행, 경남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산업은행, 새마을금고를 통해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거나, 혹은 미리 발급받은 금융인증서가 있다면 공유요청을 통해서 공유를 해주시면 됩니다.
2) 기업은행에 접속하여 금융인증서 발급받기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기업은행에서 이번에는 공동인증서가 아니라 금융인증서를 활용해보려고 이번에 발급을 받아봤습니다. 개인사업자와 관련된 부분을 금융인증서로 좀 편하게 쓸 수 있는지 확인도 할 겸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기업은행 인증센터에는 금융인증서 안내가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서 금융인증서 발급 / 재발급을 클릭하면 처음 인증서를 발급받는 고객으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인증서 암호를 분실하는 경우에도 인증센터에서 변경등이 가능합니다.
개인 사업자 용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위해서는 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 전자금융서비스 이용약관,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서비 이용약관등을 확인하시고 동의할 부분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봐주시고 동의하고 다음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시에 개인관느 다르게 이용자 정보에는 사업자등록번호가 추가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가 기업은행 계좌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며 각각의 정보들을 기입하여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인증을 위해서 OTP소유자 확인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토큰형 OPT를 가지고 있다면 관련 일렬번호를, 카드형 OTP를 가지고 있다면 화면에서 볼 수 있는 해당 일렬번호들을 입력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융결제원에서 금융거래 금융인증서 (사업자용)에 대하여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개인과 다르게 유효기간에 따른 수수료가 있습니다 !! 일반 공인인증서와 똑같은 4400원입니다. 또한 은행, 카드, 보험, 증권등 금융거래용으로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업무가 불가합니다....!! 이것 때문에 사실 해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을 했지만 한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사업자용 금융인증서 발급을 위해서 금융인증서비스에서 사용할 휴대폰 번호와 인증서 이름, 그리고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되는데요. 크게 어려운 것은 없지만 화면이 여러번 이곳 저곳으로 좀 넘어가는 것이 많아서 좀 헷갈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금융인증서를 발급해봤습니다!! 비밀번호 설정이 끝나면 금융인증서를 발급하였다는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이렇게 화면을 통해서 발급이 끝나면 금융인증서를 통해서 은행 및 금융인증서를 사용하는 기관들에 손쉽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사업자 금융인증서 후기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아직까지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써야하는 상황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사실 은행거래등에서는 필요하긴 하겠지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등에서는 결과적으로는 USB등 저장장치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손쉽게 저장해둔 인증서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USB 를 들고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 휴대폰으로 인증을 하는 것은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모두 동일하게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큰 메리트가 있어보이지는 않습니다.
또한 금융인증서가 좀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 사업자의 경우에는 금액도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가격이기 때문에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또한 1년마다 갱신을 해야되는 인증서의 경우에는 3년으로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어찌되었든 가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메리트는 좀 부족해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사업자용 금융인증서는 공동인증서에 비해서는 그래도 좀 더 편리하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손쉽게 로그인을 할 수 있다는 점등은 확실히 편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개인이라면 금융인증서의 편리함을 위해서 쓰는게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많은 발전이 있어야 할 듯 보이네요.
'기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금영수증의 종류 : 근로자 소득공제용과 사업자 지출증빙 (0) | 2022.02.16 |
---|---|
한장으로 깔끔한 상품제안서 무료양식 PPT (1) | 2022.02.13 |
개인 중고차 매매 서류와 거래 차량 이전등록 신청후기 (0) | 2022.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