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폰지사기의 의미와 비트코인 시장

by 공부NA 2022. 5. 17.
반응형

비트코인시장에서의 이번 루나 코인사태등등 여러가지 금융사건에 있어서 반복되는 폰지사기, 폰지사기라는 것의 의미와 형태 그리고 비트코인 시장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폰지사기의 의미와 비트코인 시장


1. 폰지사기의 의미

폰지사기는 1920년대 미국의 찰스 폰지가 벌인 사기에서 유래하였으며, 신규 투자자의 돈을 가지고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 또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다단계 금융사기를 이야기합니다.

간단하게는 수익을 낼 수 있는 수단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을 모으고, 다음 투자자들의 돈을 바탕으로 기존 투자자들에게 이익 또는 배당금을 주고, 또 다시 투자자들을 모아서 수익금등을 지급하는 형태의 금융 피라미드 사기를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월 수익 50%을 보장한다며 투자자를 모아서 미끼로 삼은 뒤, 수익금을 지급하고, 새로운 투자자가 발생하면 그 돈으로 다시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실제로 수익은 0원이지만 새로운 투자자의 투자금을 수익금처럼 돌려막기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투자자들을 모은 뒤 돈을 가지고 잠적하는등의 수법을 활용합니다. 

나중에 투자한 사람의 돈으로 먼저 투자한 사람의 수익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수익금이 잘 지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유입되지 않거나, 투자금을 회수하는 경우등에서는 수익의 실체가 없으므로 투자자들 모두가 피해를 보게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폰지사기의 대표적인 사례들과 비트코인 시장의 관련성

폰지사기의 대표적인 사례들로는 폰지사기라는 이름이 붙게된 찰스 폰지의 사건에서 부터 시작을 하여 유명한 사례들이 몇가이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조희팔의 다단계 사건이 가장 유명합니다. 이외에도 하프플라자 사건, 알바니아 금융사기 사건등이 유명한 사례인데요. 

최근에 비트코인 투자 부분에서도 실제로 폰지사기들이 있었습니다. 이더트레이드 사건등이 있었는데요. 암호화폐 트레이딩 수익을 창출해 투자자에게 분배하겠다고 선전하여 빠르게 성장한 뒤에 투자자들을 모아서 결국에는 많은 피해금액을 발생시킨 사건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암호화폐를 빙자한 사기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비트코인 시장 자체에 대하여 폰지사기의 형태라고 비판을 하는 경우도 꾸준히 있었는데요. 이유는 비트코인 자체가 가격 급변동을 하는 이유가 다음 사람이 내가 원하는 가격에 해당 코인을 받아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실제로 한국의 금융위원장은 해당 내용이 폰지(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이번 루나코인사태의 경우에는 폰지사기의 완벽한 형태를 갖추고 있기도 한데요.

코인업자들의 경우에는 은행과 같은 수신업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잃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고지를 제대로하지 않았으며, 코인 자체가 원금이 보장될 것처럼 현혹하였고, 또한 코인 투자자에게는 현금이자 지급을 하면 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코인으로 일정 이율을 보장하겠다는 말장난을 진행하였으며, 루나 코인이 특정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시장가치가 없는 상황에서 다음 수요자(이익으로 돌려막기할 투자자)가 없어지자마자 폭락하는 현상이 발생을 했는데요. 이렇게 루나 코인에 대한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코인거래소의 투자형태를 빌렸지만 결국에서는 뒷 수요자들의 투자금을 통해서 수익을 얻지 못하고 모두가 망해버리는 폰지사기 피해의 형태를 완벽하게 재현하게 되었습니다. 

 


3. 폰지사기 그리고 루나코인 사태

2022년 루나코인 사태는 테라폼랩스에서 발행한 암호화폐 테라(UST)와 그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루나코인이 대폭락하면서 발생한 사건을 이야기 합니다. 단 일주일만에 -99.99999% 라는 엄청난 기록을 만들어냈으며, 만약 1억을 투자한 사람이라면 단 일주일만에 446원이 된 것으로, 엄청난 피해자들이 발생한 코인 폭락 사태를 이야기합니다.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 custom css */ .td_uid_1_6281ff41238ce_rand { min-height: 0; }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의 폭락 사태에 가상화폐 시장이 들썩

bltly.link

 

테라와 루나의 구조에 관련된 내용은 다음 기사등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서로간에 연동이 되어 있는 코인 그리고 스테이블 코인이라는 구조로 서로간에 연동되어 있는 코인을 통해서 가격을 유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었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구조에서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어떤 것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결국에는 일주일만에 -99.99999%의 폭락이는 코인 폭락이 현실화 된 것입니다. 

결국에는 해당 코인을 투자하는 모든 사람들은 -99.99999% 라는 투자금 먹튀를 당한셈인데요. 결과적으로 완벽한 폰지사기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소송등을 진행한다고 해도 암호화폐의 경우에는 제도권에서 보호를 받기 어렵다는 점도 어려운 점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선 루나코인의 경우에는 테라를 안전자산인 달러에 연동하며, 높은 예치금리를 코인으로 지급하였고, 후발투자자들을 계속해서 모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계속적인 폰지사기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루나코인 폭락 직전의 추적결과들에 대한 자료들이 실제로 나온다면 폰지사기의 완벽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이에 대한 계속적인 기사들이 나오고 있으며, 암호화폐 자체의 폰지현상에 대한 비판들도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트코인 시장에는 현재 알 수 없는 이름의 코인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신규 투자자가 없는 경우에는 비트코인 시장 자체가 폭락으로 흔들릴 수 있다는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비트코인이 어떤 방식으로 쓰이는 지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있지만 앞으로도 충분히 나올 수 있는 테라코인 사태와 같은 폰지사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의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트코인 방식과 가치 그리고 투자

비트코인은 전자화폐를 디지털 서명의 체인으로 정의한 것으로, 가상화폐이자, 이 가상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비트코인은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의 프로그래머가 달러, 엔

econfr.tistory.com

 

반응형

댓글